2013년 6월 9일 일요일

구글이 결국 Waze를 인수




작년부터 Big IT 컴퍼니 여러 곳에서 계속 접촉을 시도해온 Waze가 결국 구글에 인수될 것으로 보인다. (최종 인수는 아직 진행 중임)
애플은 초기에 팀쿡 CEO가 아니라고 말해서 루머가 없어졌지만, 단지 한달 전까지만 해도 페이스북에서 아주 적극적으로 인수를 추진하던 곳이었다. 그런데 구글이 결국 인수하는 것을 볼 때 인수&합병이 간단한 것만은 아닌듯 하다.

페이스북이 인수 시도할 당시 $1B 금액을 제시했는데 이 금액이 엄청난 것이어서 쉽게 인수될 것이라 예상했는데 미국으로 Waze 본사 이전 조건이 발목을 잡은 것이다. 페이스북은 모바일에서 Map 분야가 많이 뒤쳐저 있기 때문에 Waze 인수는 절호의 기회였지만 날려버렸다. 페이스북 특성상 인력들을 한곳에서 두면서 개발 측면에서 크게 시너지를 내고 싶어 했을 것이다.

구글은 이런 상황을 놓치지 않고 재빨리 $1.3B 가격 제시와 이스라엘에 본사 유지를 내밀면서 거래를 성사시킨 것이다. Map 분야에서 1등이고 비슷한 경쟁자가 없는 상황에서 Waze를 인수했으니 완벽한 독주를 예상할 수 있다. 애플/페이스북 등의 경쟁자에게 기회를 사전 제거한 셈이니 말이다.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컨셉의 김기사 서비스가 있는데 글로벌 컴퍼니에서 잘 평가하여 인수합병과 같은 좋은 사례가 나왔으면 좋겠다.

Source : here

댓글 없음:

댓글 쓰기